메뉴 메뉴
닫기
검색
 

상명투데이

  • 상명투데이

디자인 ODA 센터, 라오스 산업통상부와 MOU 체결

  • 작성일 2019-01-14
  • 조회수 14241
정소영

상명대학교(총장 백웅기) 디자인 ODA 센터(센터장 김현정/산업디자인과 교수)는 1월 8일 라오스 루앙프라방 현지에서 라오스 산업통상부와 현지 관광상품 개발 및 디자인 인력양성을 위한 MOU를 체결하였다. 


상명대는 지난해 10월 KOICA 민관협력인큐베이팅(아카데미 파트너) 사업에 선정되면서 현지조사를 위해 4~11일 라오스를 방문했다. 방문기간 동안 라오스 정부, 민간, 대학 기관들과의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가운데 이뤄어지게 되었다.


이번 협정을 통해 현지 산업통상부 공관 내에 상명대 디자인센터 운영 공간과 행정지원 인력을 확보하게 되었다. 특히 1차 조사 대상지인 라오스 루앙프라방 지역의 낙후된 작업환경을 개선 해 관광상품 및 특산품 개발을 위한 현대식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 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루앙프라방 지역의 현지조사에서는 관광상품개발을 위한 디자인ODA 사업을 목적으로 최근 라오스 정부가 국가적으로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관광산업에 초점을 맞추어, 라오스 대표 관광지를 대상으로 현지 유·무형 자원과 제조기술 현황, 현지 기관과 사업 종사자들의 필요 요구사항 등을 조사, 분석하고 유관기관들과의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을 위한 활동들이 실시되었다. 


라오스 루앙프라방 지역은 UNESCO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관광중심 도시로서 지역 산업의 40%이상이 관광산업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영세한 기내수공업형 작업환경과 시설로 낙후된 지역이다.


또한, 상명대 연구팀은 산업통상부 외에 라오스 국립예술대학, 루앙프라방 전통예술대학, 라오스 수공예협회와 추후 사업을 위한 MOU를 체결하였으며, 루앙프라방 리빙크레프트센터, 촘펫시 반찬 도자공예마을, 반싼콩 종이공예 마을, 루앙프라방 기술전문대학를 방문하여 실무자 인터뷰와 조사를 실시하고, 협력방안을 논의하였다.


이번 협정을 주도한 라오스 산업통상부 청장 쏨판빌레이(khamtanh Somphnvilay)는 ‘상명대 디자인ODA센터와의 협력을 통해 루앙프라방 지역의 특산품과 관광상품 등의 부가가치를 올려 관광산업을 통한 현지인들의 소득증대와 현지산업 활성화’에 대한 기대와 당부를 거듭 표명했다.


김현정센터장은 “향후 루앙프라방 지역의 관광산업에 일조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디자인ODA 사업을 추진하여 한국의 선진 디자인기술을 전수하고자 한다.”는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