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메뉴
닫기
검색
 

대학

제 671 호 학술정보관, 어디까지 이용해봤니?

  • 작성일 2019-03-20
  • 좋아요 Like 0
  • 조회수 5672
김수인

학술정보관, 어디까지 이용해봤니?


학술정보관은 자료실, 열람실, 그룹스터디룸, 복사실, 쉼터 등 다양한 시설을 학생들에게 제공한다. 

학술정보관을 잘 이용하기 위한 시설 이용 방법과 학술정보관에서 지난 해 주최했던 행사를 소개한다. 


서울캠퍼스


〈자료실/열람실〉

2층 디지털정보실은 평일 9시부터 21시까지 운영된다. 총 58석의 좌석 이용이 가능하며, 좌석마다 컴퓨터가 배치되어 있다. 2층 정보교육실은 총 21석의 좌석이 있다. 디지털정보실과 같이 좌석마다 컴퓨터가 배치되어 있다. 2층 열람실의 경우 비디오테이프, DVD, 어학자료 등의 자료가 있으며 좌석을 선정한 뒤 열람실에 배치된 컴퓨터를 이용하여 열람할 수 있다.

3층에는 제1자료실이 있다. 평일 9시부터 21시까지, 토요일은 9시부터 13시까지 운영된다. 제1자료실은 총 89석의 좌석과 일반자료 중 총류, 철학, 종교, 사회과학, 언어학, 순수과학, 기술과학 분야와 과제도서가 배치되어 있다. 자료들은 열람, 대출이 가능하나 과제도서의 경우 대출 연장, 예약이 되지 않는다.

4층에는 일반열람실1과 일반열람실2, 참고정간실이 있다. 일반열람실1,2는 독서실과 같은 형태의 공간이다. 참고정간실은 참고자료, 국내 외 학술잡지, 교양잡지가 배치되어 있다. 이 자료들도 열람은 가능하나 대출, 대출연장, 예약은 불가하다. 일반열람실1 52석, 일반열람실2 208석, 참고정간실 26석을 이용할 수 있다. 이용시간은 일반열람실1, 2는 연중무휴로 개방되며 각각 24시간, 6시부터 23시까지로 차이가 있으나 일반열람실2의 경우 시험기간에 6시부터 새벽 1시까지 운영된다. 참고정간실은 평일 9시부터 17시 30분까지 이용 가능하다.

5층에 위치한 제2자료실은 50석을 이용할 수 있으며 일반자료 중 예술, 문화, 역사 분야와 핵심역량도서코너가 있다. 이 자료들의 경우 대출 대출 연장, 예약이 가능하다. 운영 시간은 제1자료실과 같다.


〈그룹세미나실〉

2층 소회의실, 3층 그룹스터디룸Ⅰ, 5층 Ⅱ~Ⅸ 총 10개의 그룹스터디룸이 있다. 사용예정일 7일 전부터 사용시간 10분전까지 예약 가능하며 9시부터 20시 사이에 하루 최대 3시간까지 이용 가능하다. 세미나실별로 3명부터 12명까지 이용 가능하다.


〈리딩라운지〉

리딩라운지는 학술정보관 1층에 있다. 리딩라운지는 그룹 스터디, 배치된 컴퓨터를 이용한 인터넷 사용, 개인 노트북 사용, 신문 읽기, 자습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 조명, 가구 등이 카페와 비슷한 분위기로 기존의 열람실과 다르게 이야기를 자유롭게 할 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하고 있다.


〈옥상정원〉

학술정보관 옥상에 위치한 옥상정원으로 학업에 지친 학생들의 휴식처 제공과 건물의 온도조절을 통한 에너지 절감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야외용 테이블, 의자가 배치되어 있어 이곳에서 휴식을 즐기거나 공부도 할 수 있다.


〈복사, 프린트〉

1층에서 반 층 내려가면 큐브, 복합기를 유료로 이용 가능하다. 2층에 위치한 복사실은 제본, 복사, 프린트를 유료로 사용가능하다. 디지털정보실 출입구 옆에 위치한 컴퓨터에서 복사할 수 있다. 이곳은 복사용지가 제공되지 않으며 컬러복사, 인쇄매수가 제한이 있지만,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도서 나눔 행사〉

서울캠퍼스와 제2캠퍼스에서 진행하는 행사로 각각 학술정보관 1층 로비, 2층 로비에서 진행했다. 행사 대상은 서울캠퍼스의 경우 학부생, 대학원생 등 학교 구성원이며 제2캠퍼스는 하교 구성원과 지역사회 시민을 대상을 한다.



천안캠퍼스



〈자료실/열람실〉

1층에는 일반열람실1,2, 정보검색실이 있다. 일반열람실1은 시험 기간에 개방하며, 일반열람실2는 24시간 내내 연중무휴로 개방된다. 각각 206석, 96석의 좌석을 이용할 수 있다. 

정보검색실은 평일 9시부터 20시까지 이용 가능하다. 인터넷휴게실은 평일 20시부터 다음 날 오전 9시까지 이용 가능하며 주말, 공휴일은 24시간 개방한다.

2층은 어·문학자료실이 있다. 평일 9시부터 20시까지 토요일은 9시부터 13시까지 이용 가능하다. 이 자료실에는 일반자료 중 언어학, 문학, 신간 베스트셀러 코너가 배치되어 있다.

3층에는 이공·사회자료실과 신문열람실이 있으며 어·문학자료실과 운영 시간이 같다. 이곳에는 일반자료를 비롯하여 취업, 추천자료 코너가 있다.

4층에는 예술·인문자료실과 만화자료실이 있다. 각각 평일 9시부터 17시 30분, 17시 30분부터 20시까지 운영된다. 이곳에는 각각 철학, 종교, 예술, 역사, 지리 일반자료와 만화자료가 배치되어 있다.

5층에는 정기간행물실, 상명자료실, 멀티미디어실이 있으며 오전 9시부터 17시 30분까지 운영된다. 각각 정기간행물, 교내자료, 비디오테이프/DVD/블루레이/어학자료가 배치되어 있다. 

6층에는 참고논문실과 기증자료실이 있다. 이 층에 있는 자료실들은 5층 자료실과 같은 시간에 운영한다. 각각 다양한 참고자료와 학위논문, 기증받은 자료가 있다. 대출은 일반자료들만 할 수 있다.


〈스터디룸〉

그룹스터디룸Ⅰ~Ⅲ, 프레젠테이션 룸은 모두 1층에 있다. 평일 9시부터 20시까지 운영되며 1일 최대 3시간 동안 이용 가능하다. 

그룹스터디룸은 최소 5명부터 최대 11명까지, 프레젠테이션 룸은 최소 8명부터 15명까지 이용가능하다. 이용하기 위해서는 온라인을 통해 예약한 뒤 사용가능하다.


〈프라임정보홀〉

1층에 위치한 프라임정보홀은 그룹, 개인이 자유롭게 학습을 할 수 있는 공간이다. 

평일 오전8시부터 24시까지 사용가능하다. 이전의 열람실과 다르게 이야기를 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프라임정보홀은 서울캠퍼스 학술정보관 리딩라운지와 비슷하게 책상, 가구, 조명등을 획일적으로 사용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학생의 선택의 폭이 넓은 공간이다.


〈학생라운지〉

학술정보관 1층에 위치한 공간으로 학생들의 휴식, 자유로운 학습을 위한 공간이다. 24시간 연중무휴로 운영된다. 열람실이 고층에 주로 위치하여 옥상정원을 만든 서울캠퍼스와 달리 일반열람실과 그룹스터디룸 등이 주로 1층에 위치한 제2캠퍼스 학술정보관이기에 1층에 학생들의 휴식처를 만든 것으로 생각된다.


〈복사, 프린트〉

2층에 위치한 복사실에서 이용 가능하다. 소량의 복사, 프린트부터 제본까지 가능하며 요금을 지불해야 한다.


〈상명 독서 캠프-도서관 별밤지기〉

제2캠퍼스 학부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행사로 5인 1조로 팀을 구성하여 선정도서를 읽은 후 활동 보고서, 조별 토의, 대화, 발표 등을 통해 점수를 합산하여 장학금을 지급하는 행사이다. 1박 2일간 학술정보관 내에서 진행한다.



손하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