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메뉴
닫기
검색
 

대학

제 671 호 학생회비의 행방, 걷을때는 확실하게 관리는 부실하게?

  • 작성일 2019-03-20
  • 좋아요 Like 0
  • 조회수 4998
허정은

입학금, 등록금에 이어 학생회비까지

납부 비용 증가에 따라 학생들의 부담 증가

대의원회, 학생회비에 대한 철저한 감사 필요



캠퍼스 라이프를 준비하는 학생회

 대부분의 학생들은 캠퍼스 라이프에 대한 로망을 가지고 있다. 특히 갓 입학한 신입생의 경우 대학교 생활에 대한 로망은 크다. 이후 학과별로 신입생 환영회 및 개강총회가 진행되며 이외에도 학과 오티와 엠티, 대학 축제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과 학생회는 주로 선후배와의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한 대면식 및 발대식을 비롯하여 학과별로 이루어지는 오티 및 엠티, 개강총회와 종강총회, 시험기간의 간식행사, 축제때 진행하는 학과별 부스 운영 등의 과 행사를 총괄한다. 또한 몇몇 학과에서는 대학 생활의 꽃이라고 불리는 과잠도 과 학생회의 주도 하에 진행된다. 이외에도 단과대 내에서 진행하는 체육대회, 학술제 행사 역시 과 학생회와 단과대 학생회가 진행하고 있다.

 학생회는 이러한 행사를 진행하기 위해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학생회비를 걷고 있다. 하지만 매년 신입생과 재학생 사이에서 학생회비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학생회비의 부담과 학생들의 불만

 우리는 대학 생활을 위해 많은 돈을 지불한다. 신입생의 경우 입학금, 신입생 및 재학생의 경우 등록금, 매년 총학생회가 사용하는 학생회비 등 여러 종류의 금액을 납부한다. 총학생회비는 처음부터 학기 별로 분할 납부할 수 있다. 하지만 과 학생회비의 경우 4년, 총 8학기에 해당하는 금액을 한 번에 납부하도록 한다. 등록금과 입학금으로 이미 충분히 어깨가 무거운 상황에서 몇 십 만원에 해당하는 과 학생회의 학생회비는 몇몇 학생들에게 부담이 될 수 있다.

 또한 모든 학생들이 대학 생활에 열심히 참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개인적인 사정으로 학과 생활을 제대로 즐기지 못하거나, 장거리 통학생으로서 단체 활동에 참여하기 어려운 학생들은 교내 행사를 제대로 즐길 수가 없다. 이외에도 반수 및 재수, 전과 등의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하여 이후 학과별 단체 행사에 참여하기 어려운 학생들도 있다. 이러한 학생들은 학생회비 납부에 대하여 ‘꼭 내야하는 것인가?’라는 의문을 가지게 된다.

 신입생의 부담뿐만이 아니라 재학생들 또한 과 학생회비에 대한 여러 문의를 제기하고 있다. 가장 비중이 큰 문의는 학과 행사 참여를 위한 추가 비용에 대한 것이다. 몇몇 학과의 경우 재학생들이 이미 4년 치의 학생회비를 납부했음에도 불구하고 개강총회 및 종강총회, 오티, 엠티 등의 학과 행사 참여를 위해 추가 금액을 납부해야한다. 이에 따라 재학생들에게도 꾸준하게 학생회비 추가 납부에 대한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학생회비의 공정성 및 투명성

 과 학생회는 4년 치의 학생회비가 부담스러운 학생들을 위해 분할 납부를 시행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은 학과 행사 진행을 위한 과 학생회비 납부를 꺼려한다. 가장 큰 이유는 학생회비의 투명성 및 공정성 파악이다.

 대의원회는 6월과 11월에 과학생회비의 감사를 진행한다. 감사는 대의원회 감사특별위원회에서 학생회칙과 감사시행세칙에 따라 만든 감사양식에 따라 진행한다. 학회장 및 총무는 해당기간 내에 감사특별위원에게 자료를 제출하여 과 학생회비에 대한 사용의 감사를 받아야 하고 이후 감사내용을 재학생에게 공고해야 한다. 이 모든 과정에서 감사위원들은 ‘재학생들을 위한 사용인가’를 가장 중점을 두고 활동을 한다.

 감사 이후의 과 학생회비 사용 영수증 및 회계 장부는 해당 학과 사무실에 비치되어 있다. 몇몇 학과의 경우 페이스북, 학교 학과 홈페이지, 학과 카페에 게시되어 많은 학생들이 손쉽게 열람 할 수 있다.


학생들의 신뢰와 면밀한 감사 필요

 최근 학생회비 사용 및 공정성에 대하여 여러 논란이 일어나고 있다. 하지만 대의원회는 과 학생회비 사용의 공정성 파악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학생회는 회계 장부 공개를 통해 투명성을 입증하고 있다고 말했다.

 학생회비의 납부는 학생들이 학과 행사 및 대학 생활에 열심히 참여하겠다는 의지표명이다. 동기들 및 선배들과 친하게 지내고 싶다는 생각, 보다 많은 경험을 해보고 싶다는 마음, 많은 학생들이 납부하지 않은 학생에게 따라오는 불이익에 대한 걱정을 안고 납부한 학생회비다. 그렇기에 대다수의 학생들은 학생회비의 공정성 및 투명성에 대해 걱정 한다. 따라서 학생회 및 대의원회는 더 철저한 감사를 진행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