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메뉴
닫기
검색
 

대학

제 670 호 교양교육 나라오름맵, 교양에 날개를 달다

  • 작성일 2019-03-03
  • 좋아요 Like 1
  • 조회수 4584
허정은

계당교양교육원 나라오름맵

  우리 대학은 학생들을 위해 다양한 교양 강의들을 개설하고 있다. 이 교양 강의들은 나라오름맵을 통하여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나라오름맵은 크게 '언어 및 의사소통', '영어', '수학', '인성', '상명핵심역량', '인문학', '사회과학', '사회과학(경영 및 경제)', '자연과학', '정보 및 기술', '예술', '디자인', '체육', '진로', '취업 및 창업', '제2외국어'로 나뉜다. 이 중 졸업 필수 요건인 교양 필수 강의에 대해 살펴보자.


언어 및 의사소통 - 사고와 표현

 현대 사회의 지식인, 전문인으로서 필요한 비판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력과 표현력을 갖출 수 있도록 보고서, 논문, 자기소개서, 비평문 등의 글쓰기와 토론, 프레젠테이션 등의 말하기를 익히고 실습하는 수업이다. 또한 주어진 정보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것이 아닌 비판적이고 논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게 한다. 사고를 통해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선별하는 능력을 기르고 목적에 부합하는 올바른 형식과 표현을 갖춘 글을 쓸 수 있도록 하며 그것을 말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 또한 기를 수 있는 수업이다. 


영어 - English Foundations <Speaking and Listening> 

 영어로 시사적인 주제와 학술 관련 주제에 대한 시청각 자료를 듣고 분석하여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표현하고 발표할 수 있는 말하기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수업이다.


영어 -  English Foundations <Reading and Writing>

 영어로 대학 교육에서 필요한 다양한 장르의 글을 읽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이를 토대로 영어 에세이 글쓰기 역량을 갖추기 위한 수업이다. 학생과 교수, 학생과 학생 등 상호간의 소통하는 수업 방식을 통해 어휘 능력과 듣기, 읽기 및 쓰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게 한다. 또한 글쓰기 역량을 증대시켜 학생들에게 글로벌 시대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영어 능력을 개발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인성 - 교양과 인성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교수와의 의사소통을 통해 교양과 인성을 함양하고 학교, 학과, 전공에 대해 이해하게 함으로써 대학생활 적응을 돕는다. 대학 생활에서 교양이란 무엇이며 대학 생활을 통해서 무엇을 이루어 가야 하는지에 대해서 스스로 탐구할 수 있게 해주는 강의이다. 성격 유형 검사, 미래 설계 등을 통하여 자신에 대한 이해와 함께 다양성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며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발견하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덕목들이 무엇인지 생각하게 한다. 


인성 - 사회봉사, 사회봉사(심화)

 사회복지 시설 및 기관 등에서 직접 사회봉사를 실천하여 우리 사회 문제를 경험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해 본다. 자발적으로 기획하고 참여하는 사회봉사를 통해 인성을 함양하며 사회 시스템 속에서 구성원의 일환으로 정서적으로 기능적으로 융합되어가는 과정을 습득할 수 있게 하는 강의이다. 


인성 - 상명 나눔 리더십

 상명 고유의 지도자 양성의 전통을 이어받아 섬김의 리더십 문화를 확립하기 위해 봉사와 리더십에 대한 철학적 이해를 도모하고 봉사의 실제를 통하여 성숙한 상명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다. 


정보 및 기술 - 컴퓨팅 사고와 문제 해결 1,2

 컴퓨터과학의 개념과 원리를 적용한 일상생활의 문제 해결 과정을 통해 전공 분야의 문제를 소프트웨어로 해결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학습하는 수업이다. 특히 본 수업은 4차 산업혁명시대(Digital Transformation 시대)에 전공과목에 관계없이 모든 학생들이 각자 자신의 전공영역, 또는 일상에서 만나는 문제들을 창의적으로 해결 할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과 역량을 갖추게 하기 위한 수업이다. 이를 위해 창의적 사고, 논리적 사고, 창의력을 바탕으로 한 SM의 중요성과 필요성, 프로그래밍 기술 등을 학습하다. 더 나아가 컴퓨팅 사고와 문제 해결 2에서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해, 컴퓨팅 사고력 활용, 알고리즘 설계와 이해 등에 대해 학습한다. 


진로, 취업 및 창업 - 상명 커리어 스타트

 상명 핵심 역량 교양으로 각자의 성향과 특성에 맞는 진로 및 경력개발 전략을 수렴하고 진로 설계 로드맵을 구성하여 효과적인 사회 진출을 위한 준비를 한다.


수학 - 기초 미적분학

 대학 수학 공부를 위한 기초수학 지식을 함양하며 삼각함수, 지수함수, 로그함수 등 다양한 함수 소개와 이 함수들의 극한과 연속, 미분, 적분에 대한 개념을 학습한다. 이 강의의 경우 서울캠퍼스에만 해당된다.


상명핵심역량 

 상명핵심역량은 다양성 존중, 윤리실천, 융복합, 창의적 문제해결로 나뉜다. 다양성 존중과 윤리실천 중에서 1과목, 창의적 문제해결과 융복합 중에서 1과목을 이수해야한다. 

 서울캠퍼스는 다양성 존중 역량에서 ‘글로벌시민’, 윤리실천 역량에서 ‘윤리적 삶’ 강의가 있으며 융복합 역량에서 ‘융복합의 이해와 실제 1,2’, ‘리버럴아츠(LAC)로 배우는 융복합’,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에서 ‘창의적 문제해결’, ‘컴퓨테이셔널씽킹’ 강의가 있다.

 제2캠퍼스에서는 다양성 존중 역량에서 ‘명작 속의 캐릭터와 공감인문학’, ‘다른 곳의 세계와 나’, 윤리실천 역량에서 ‘인간과 시간’, ‘호모엠파티쿠스(고통받는 인간)’, ‘현대사회와 윤리’가 있으며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에서는 ‘융합창의 수학’, ‘상상속의 아이디어’, ‘21세기 인간학’, ‘디자인 프레젠테이션’, 융복합 역량에서 ‘융복합의 이해와 실제(e러닝)’ 강의가 있다.


이외에 교양 선택 강의 등 다양한 교양 강의에 대해 알고 싶다면 계댱교양교육원의 나라오름맵을 확인해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