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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사회

제 670 호 3·1운동, 학생들은 무엇을 하고 있었나

  • 작성일 2019-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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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5318
박영서

올해 2019년 3월 1일에는 3·1운동 100주년을 맞이했다.


3·1 운동은 우리나라 임시정부수립에 큰 영향을 미친 만큼 그 의미가 남다르다.


학생, 지식인, 농민 등 다양한 사람들이 참여하였는데, 그 중 학생 운동가들의 역할과 의미를 알아보자.


거리에 나선 학생들


 민족대표들과 YMCA 청년대표들은 합의하에 대중적인 만세시위를 계획했고 태극기와 독립선언서를 제작했다. YMCA 학생조직은 1910년도에 유일하게 독립운동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 학생조직이다. 1919년 3월 1일 토요일, 오후 2시 태화관에서 모인 33명 중 29명은 조선독립선언식을 거행했다. 또한, 하교한 학생들과 시민들도 파고다공원에 모여 독립선언식을 거행한 후종로 거리로 나가 만세운동을 시작했다. 태극기가 없는 사람들 대신 모자나 옷가지를 흔들며 시위에 참여했다. 학생들은 만세운동 주도, 독립선언서 제작 및 살포, 각종 격문 배포 등의 역할을 수행하며 적극적으로 시위를 이끌었다.

 일부 학생들은 일본의 지배에 만족하며 만세운동 참여에 갈등을 겪기도 했지만 대부분의 학생이 한민족이라는 이름 아래 민족의식을 일깨우며 독립운동에 참여했다. 학생들은 비밀리에 연락하여 사람들을 점점 더 모았고 이 시위에 참여한 사람은 약 3만 4천 명에 이르렀다. 학생들은 주도적으로 일반시민들을 이끌며 무리를 나눠 행진했다. 3월 1일에 벌인 시위에 대해 일본은 폭력으로 제압에 나섰지만, 다음날에도 만세운동은 계속되었다. 대부분 학생이 주를 이뤄 깃발을 들고 선도하여 덕수궁 주변을 행진하며 시위를 이어갔다. 이후에도 3·1운동은 각지로 퍼지며 3개월 이상 진행되었다. 이처럼 학생들은 3·1운동 계획과 진행에 모두 참여하여중심적인 임무를 수행했다. 하교 후 공부 대신 국가의 잘못된 것을 고치기 위해, 미래를 위해 모여 노력한 것이다

▲서훈등급이 3등급에서 1등급으로 상승한 유관순 열사

출처: 한민족문화대백과

3·1운동의 계기가 된 2·8독립선언


 이런 3·1운동의 배경으로는 학생들이 주도한 2·8독립선언이 있다. 2·8독립선언은 3·1운동 발생 약 한달 전, 학생들이 독립선언문을 작성하여 낭송한 것을 의미한다. 도쿄 유학생 모임이던 학우회는 비밀리에 독립선언서를 작성했고 2월 8일 유학생 약 600명은 도쿄 YMCA 회관에 모여 일본에 대한 우리의 독립의지를 담은 독립선언서일본의 를 낭독하는 대회를 개최했다. 이 소식은 일본의 지배에 저항하고자 하던 학생, 지식인, 종교인 등의 독립의지를 고무시켰으며, 3·1운동에 대한 우리민족의 의지를 확고히 한 계기로 작용했다


시위에 앞장선 학생독립운동가


 대부분 3·1운동에서 활동한 학생운동가로 유관순 열사를 떠올릴 것이다. 하지만 대중에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유관순 열사처럼 독립운동을 열심히 한 인물들이 있다. 대표적으로는 김형기(金炯璣)선생, 윤형숙 열사 등이 있다

 먼저 남도의 유관순으로 불리는 윤형숙 열사는 수피아여자고등학교 재학 중인 3월 10일 일본에 맞서기 위해 거리로 나섰다. 만세 운동에서 앞장서있던 그는 일본이 제압에 왼쪽 팔이 잘렸지만 포기하지 않고 오른쪽 손에 태극기를 쥔 채 시위를 계속했다. 시위가 거세지자 일본 경찰에 붙잡혔고 징역 4개월에 4년 연금형을 언도받았다. 그는 투옥 중 고문 때문에 양쪽 눈이 실명할 지경에 이르렀지만, 끝까지 독립운동을 위해 힘썼고 6·25전쟁에서 문맹퇴치 사업활동을 하다가 북한군의 총에 숨을 거두었다

 다음으로 김형기 선생은 경성 의학전문학교 재학 중 재경 유학생회 회장으로 학생대표가 되어 3·1운동에 참여하였다. 그는 이미 1월부터 같은 학교 대표들과 민족대표들과 결속하여 만세시위를 준비하였다. 마침내 3월 1일 서울 곳곳에 배포할 독립선언서를 만들고 광장에 모여 시민들과 함께 대한 독립만세를 외쳤다. 그는 거리에서 태극기를 흔들며 만세를 외치던 중 일본 경찰에 붙잡혔고 학생 최고형인 징역 1년형을 선고받았다. 그는 옥살이를 마친 후, 부산에 내려가 '동산의원'을 차렸다. 그리고 그곳에서 지속적으로 독립동자금을 지원했다. 부산·경남지역 독립운동가들의 거점 역할을 맡은 김선생은 한국전쟁 당시 정보기관에 연행된 후 행방불명되었다.

 우리가 알고있는 3·1운동에서 활동한 학생 운동가들 이외에도 이름은 모르지만 광장에 나가 대한 독립만세를 외친 수많은 학생이 있다. 잘 알려진 인물들 뿐 아니라 자신의 삶도 제쳐두고 독립을 위해 거리로 나가 만세를 외쳤던 알려지지 않은 학생들에게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사회적으로 연대한 3·1운동의 학생들


 3·1운동은 우리 민족에게 전환점의 역할을 한 운동이다. 계급이나 계층을 넘어서 민주주의 시민으로 나아가는 계기가 된 것이다. 이런 3·1운동은  학생들이 사회적인 지지를 받으며 투쟁했다는 점에서 의미 있다. 3·1운동에서 학생들은 독자적인 운동을 계획하던 중 앞에서 언급했듯 민족대표 등 다른 사회연합과 교류, 협력해서 진행했다. 그 결과 학생운동의 지속적이고 주체적인 학생운동의 출발점이 되었다. 이처럼 3·1운동은 학생운동의 발전과 유지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연대가 잘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데모크라시(democracy)를 위한 학생들의 데모역사


 3·1운동에서 배울 수 있는 사회적 연대의 중요성은 오늘날에도 똑같이 작용한다. 오히려 현대사회가 복잡해짐에 따라 그 가치는 더욱 증가 하고 있는데, 개인 혹은 집단이기주의적 성향이 강해짐에 따라 연대가 강해지지는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발전한 과학기술 중 하나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이 있다. 소셜네트워크에 글이나 영상 등을 올리면 그 전파속도는 걷잡을 수 없이 빨라서 공통된 주제에 관심을 가진 사람끼리 연대를 형성하거나 확장하기에 적합하다. 물론 소셜네트워크 세계 속에서 가지는 연대는 여러 직접 모여 진행하는 집회를 완전히 대신할 수는 없지만 빠르고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시공간의 제약을 넘어서서 누구나 연대를 맺고 협력할 수 있는 것이다


학생의 목소리가 꺼지지 않는 사회 


 학생운동은 학생들의 애국심과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열정이 합쳐져 일어난 운동이다. 우리나라에서 학생운동은 3·1운동을 시작으로 6·10만세 운동, 광주 학생독립운동 등부터 90년대 학생운동까지 발전·유지했다. 미래를 살아가야 하는 학생들에게 사회 모순을 바로잡고자 하는 의지와 노력은 당연할지 모르지만, 현대사회의 학생들은 그렇지 않다. 무한 경쟁 사회를 살아가는 현재의 학생들 대부분은 개인적인 문제 해결에 바빠 사회문제를 보는 비판적인 시야가 닫혀있는 것이다. 현대사회가 복잡해진 만큼 학생들의 주체적인 사회 참여가 필요하다. 바로 앞의 나무가 아니라 전체적인 숲을 볼 수 있는 시각을 가져야 하는 것이다. 앞으로 학생운동이 우리나라를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 수 있도록 사회적 연대와 지지를 바탕으로 성장하기를 바란다. 또한, 3·1운동을 기억하며 바람직한 사회를 향한 학생들의 목소리가 줄어들지 않기를 바란다.

잠깐! 열사, 의사, 선생의 차이를 아시나요?

 열사는 맨몸으로써 저항하여 자신의 지조를 나타내는 사람을 의미한다. 이와 달리 의사는 무력(武力)으로써 항거하여 의롭게 죽은 사람을 의미한다. 한편 선생은 성()이나 직함 따위에 붙여 남을 높여 이르는 말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