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메뉴
닫기
검색
 

학내보도

제 672 호 서울캠 총학 1호 공약, 학생청원 게시판 열려

  • 작성일 2019-04-02
  • 좋아요 Like 0
  • 조회수 5360
홍연주


▲학생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1호 청원


 지난 3월 29일, 스뮤스뮤 커뮤니티 사이트가 오픈되었다. 스뮤스뮤는 우리 대학 서울캠퍼스 학생들을 위한 카카오톡 챗봇으로 학생들을 위한 정보와 각종 소식을 전달해주고 있다.
 스뮤스뮤 웹사이트에서는 익명 자유게시판과 학생 청원제도 게시판을 이용할 수 있다. 학생 청원제도 게시판은 총학생회 S.Catch가 선거에서 내세웠던 공약으로, 스뮤스뮤 커뮤니티 사이트가 개설됨에 따라 실현되었다.
 학생 청원제도 게시판에서 욕설 및 비속어를 사용하거나 폭력적이고 유해한 내용을 담은 청원은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다. 또한 허위 사실이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내용이 담긴 청원 역시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다. 그리고 학생 청원이 최초 취지와 다른 내용으로 변경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한번 작성된 청원은 수정 및 삭제가 불가능하다. 현재 학생 청원 게시판에는 ‘금연구역에선 금연하게 해주세요.’라는 청원이 게시되어 있다.
 한편 3월 29일부터 4월 8일까지 스뮤스뮤 웹사이트 오픈 기념 이벤트가 진행된다. 이벤트는 스뮤스뮤에 가입하고, 학교 곳곳에 붙어있는 뚱디 캐릭터 스티커를 찾아 자유 게시판에 사진을 올리면 참여할 수 있다. 스뮤스뮤 웹사이트는 학교 이메일이 있으면 회원가입이 가능하다. 이벤트 당첨을 위해서는 웹사이트 가입 시 정확한 전화번호를 입력해야 한다.
 학생 청원제도 게시판에서는 익명으로 청원글을 올리고 이에 대한 의견을 댓글로 공유할 수 있다. 1호 청원글에는 금연구역에서 흡연시 패널티를 부과하자는 댓글이 달렸고, 이에 대해 또 다른 댓글로 흡파라치 제도가 제시되었다. 청원 게시판은 학생들의 토론과 의견교류의 공간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학생 청원이 가능해진 만큼 총학생회가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반영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1호 청원으로 올라온 금연 구역 문제의 경우 흡연자, 비흡연자 간의 이해관계가 충돌할 수 있다. 따라서 합의점을 도출하기 위해 충분한 소통과 배려가 선행되어야 한다. 총학생회가 양측 입장을 조율하고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대안을 만들어내기를 기대한다.

홍연주 기자